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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상식

수요와 공급

by 현자의 두루마리 2024. 3. 15.

목차

    구매자의 결정은 가격에 따라 달라진다.

    상상해보세요, 여러분이 원하는 운동화를 사기 위해 돈을 모으고 있어요. 여러분의 돈이 얼마나 많은지, 운동화에 대해 얼마나 좋아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여러분처럼 운동화를 사고 싶어 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운동화를 살 수 있는 기회가 달라질 수 있어요.

    1. 돈이 더 많아지면: 만약 여러분의 용돈이 더 많아져서 주머니가 두둑해지면, 원하던 운동화를 살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져요. 이처럼 사람들의 돈이 많아지면 그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고, 운동화 같은 상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게 돼요.
    2. 광고를 많이 보면: 여러분이 TV나 인터넷에서 운동화 광고를 많이 보게 되면, 그 운동화를 갖고 싶어하는 마음이 커져요. 광고는 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더 많이 원하게 만들어, 그 상품에 대한 수요를 늘릴 수 있어요.
    3. 더 많은 사람들이 원하면: 처음에는 10대들만 원하던 운동화가 갑자기 어른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운동화를 사고 싶어하게 돼요. 어른들은 돈을 더 많이 가지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운동화를 사려는 사람이 많아지면 가격이 조금 올라가도 사려는 사람이 줄지 않을 수 있어요.

    이 모든 것들은 "수요곡선"이라는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수요곡선은 운동화 같은 상품을 사려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그 상품의 가격이 어떻게 변하면 사려는 사람의 수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줘요. 보통, 운동화의 가격이 높아지면 사려는 사람이 줄어들고, 가격이 낮아지면 더 많은 사람이 사려고 해요.

     

    이렇게 여러분의 돈, 상품에 대한 관심, 그리고 사려는 사람의 수는 운동화를 포함한 모든 상품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쳐요. 이 모든 것이 시장에서 어떤 상품이 얼마에 팔릴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돼요.

     

    판매의 마음도 가격을 결정한다.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이 레몬에이드 스탠드를 운영한다고 합시다. 여름이 되어서 날씨가 더워지면, 사람들은 시원한 레몬에이드를 더 많이 마시고 싶어해요. 이때, 여러분은 레몬에이드 한 컵의 가격을 정해야 해요.

    1. 가격이 올라가면: 만약 여러분이 레몬에이드 가격을 올리기로 결정했다면, 이제 여러분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어요. 그래서 여러분은 더 많은 레몬과 설탕을 사서 더 많은 레몬에이드를 만들고 싶어질 거예요. 이것이 바로 '공급곡선'이 상승하는 이유예요. 가격이 올라가면, 더 많이 팔고 싶어하는 마음이 커지기 때문이죠.
    2. 운동화 예시: 이제 레몬에이드 대신 운동화를 생각해 봅시다. 운동화 한 켤레를 5,000원에 팔고 있다고 해요. 만약 그 가격을 10,000원으로 올릴 수 있다면, 운동화를 만드는 회사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어요. 그래서 그들은 더 많은 운동화를 만들고 싶어하게 되고, 새로운 회사도 이 시장에 들어오게 될 거예요. 그 결과, 운동화가 더 많이 시장에 공급되고, 경쟁도 더 치열해지게 될 거예요.
    3. 가격 변화의 영향: 운동화의 가격이 올라가면, 회사는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가격이 5,000원에서 5,500원으로 올랐다고 치면, 회사의 순이익이 두 배로 증가할 수 있어요. 이 증가한 이익은 회사가 더 많은 운동화를 만들게 하거나, 직원들의 임금을 올릴 수 있는 여유를 줄 수 있어요.
    4. 공급량 증가의 이유: 공급곡선이 우상향하는 이유는, 간단해요. 판매자들은 가격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제품을 팔아 더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해요. 이는 운동화 뿐만 아니라 레몬에이드 같은 다른 제품에도 마찬가지예요.
    5. 다른 요인들: 공급량에 영향을 미치는 건 가격만이 아니에요. 생산 비용이 줄어들거나,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거나, 더 많은 회사가 시장에 들어오는 것도 공급량을 바꿀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레몬을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다면, 더 많은 레몬에이드를 만들어 팔 수 있게 되죠.

    이 모든 것들을 '공급곡선'이라는 그래프로 보여줄 수 있어요. 이 그래프는 운동화를 포함한 모든 제품에 대해, 가격이 어떻게 변하면 판매자들이 얼마나 많은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싶어하는지를 보여줘요.

     

    수요공급곡선

    상상해보세요, 우리가 함께 큰 장난감 가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가게에서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모든 종류의 장난감을 팔아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장난감의 가격을 얼마로 정할지, 그리고 우리가 얼마나 많은 장난감을 만들어서 팔 준비를 할지 결정하는 거예요.

    1. 공급곡선과 수요곡선: 우리 가게에서 장난감의 가격과 우리가 팔 장난감의 수량을 정하는 건 마치 게임 같아요. 가격이 얼마인지에 따라, 사람들이 장난감을 더 많이 사거나 덜 사요. 이것을 '수요'라고 해요. 그리고 우리가 이 가격에 얼마나 많은 장난감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이것을 '공급'이라고 해요.
    2. 균형점 찾기: 우리는 장난감을 너무 비싸게 팔면 사람들이 잘 안 사요. 그런데 너무 싸게 팔면 우리는 돈을 못 벌어요. 딱 좋은 가격에 딱 좋은 수량을 찾아내는 걸 '균형점' 찾기라고 해요. 이 균형점은 마치 놀이터의 시소처럼, 양쪽이 딱 맞아 떨어질 때 찾을 수 있어요.
    3. 장난감 가격이 올라갈 때: 만약 우리가 장난감의 가격을 올리기로 결정했다면, 우리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어요. 그래서 우리는 더 많은 장난감을 만들어 팔고 싶어질 거예요. 그런데 사람들은 너무 비싸면 장난감을 덜 사요. 그래서 우리는 가격과 수량을 잘 조정해야 해요.
    4. 장난감 가격이 내려갈 때: 반대로, 가격을 조금 낮추면,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장난감을 사요. 그런데 너무 낮추면 우리는 비용을 충당하지 못해요. 그래서 이것도 잘 생각해봐야 해요.
    5. 결정하는 것은 사실 소비자: 우리는 장난감을 아무리 많이 만들어도, 사람들이 그 가격에 사고 싶어하지 않으면 팔 수 없어요. 그래서 우리는 항상 사람들이 얼마나 내고 싶어하는지, 얼마나 많이 사고 싶어하는지를 잘 살펴봐야 해요.
    6. 기업의 목표: 우리의 목표는 장난감을 팔아서 돈을 많이 버는 거예요. 그러려면 우리는 장난감을 얼마에 팔 것인지, 그리고 우리가 얼마나 많은 장난감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를 잘 계산해야 해요. 그래서 가끔은 더 많은 장난감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거나, 더 좋은 기계를 사기도 해요.

    이렇게 우리는 장난감 가게를 운영하면서 많은 결정을 해야 해요. 그리고 그 결정들은 모두 우리가 장난감을 얼마에 팔 것인지, 얼마나 많은 장난감을 만들 것인지에 달려있어요.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장난감을 팔고,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어요.